그런 현실에서 선업티의 흥행은 반갑고 소중하다. 그동안 전혀 주연을 맡지 못했던 변우석이라는 배우를 발탁하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그 잠재력을 보고 모험을 해 엄청난 성공을 거뒀기 때문이다. 주연 배우들의 인지도가 떨어지는 만큼 주말 시간대에 편성될 수도 없었지만, 그런 악조건을 극복하고도 마침내 흥행을 이룬 것을 보면 드라마 제작사의 생각이 조금 달라진 것 같다. 솔선수범 커플의 정확한 출연료는 알 수 없지만, 분명 ‘선업티’ 흥행은 다른 어떤 텐트폴 드라마보다 훨씬 실속 있어 보인다. 이제 중요한 것은 덩치가 아니라 실리라는 점을 제작사가 깨닫고 더 다양한 배우들에게 기회를 줘 실험적인 소재로 드라마를 만들어야 어렵게 만든 K-드라마 열풍이 오래 지속될 수 있지 않을까?

‘선재를 업고 도망간다’가 지난 5월 28일 16회 방송에서 시청자들의 아쉬움 속에 막을 내렸다. 마지막 방송 시청률은 5.8%!!! 기억을 되찾은 성재, 변우석과 임솔, 김혜윤이 프러포즈로 15년이 넘은 빛나는 해피엔딩을 완성했다.이처럼 인기가 많은데 왜 시청률이 이렇게 낮을까 하는 시청자들의 아쉬움이 컸지만, 탄력을 받으며 15회 5%를 돌파한 데 이어 마지막 방송에서 5.8%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비슷한 수준으로 화제를 모았던 인기 드라마에 비해 한참 못 미치는 10% 미만 시청률이지만 그래도 꽤 선전했다는’손옵티’는 K-드라마로 대표되는 우리 방송계, 드라마 제작 형태에 여러모로 의미 있는 생각을 남긴 드라마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시청률이 전부는 아니야!”송 오프티”는 첫 방송 이후 매번 압도적인 화제성에서 드라마의 성공을 더 이상”시청률”로 재단할 수 없다는 선례를 만들었다고 본다.시청률이 그 드라마 흥행을 구분하는 유일한 척도가 아닌 것은 이미 상당히 오래 된 일이지만,”선업의 흐름”만큼 화제성과 시청률이 교차한 드라마가 있었는가라고 생각한다.콘텐츠 온라인 경쟁력 분석 기관인 굿 데이터 코퍼레이션의 플랫폼 팬 덱스(FUNdex)TV·OTT드라마 화제성 조사에서 5월 4주째를 기준으로 “선업 티”는 4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또 변·우속, 김·바 윤은 TV·OTT출연자 종합 화제성 조사 4주 연속 1위와 2위에 이름을 올렸다.변·우석은 드라마와 비 드라마 부문에서 모두 1위를 휩쓸며 이 10년 동안 화제성 조사를 하고 이후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tvN의 목표인 “2049남녀 시청률”에서도 8주 연속(다)지상파를 포함한 전 채널 동시간대 1위, 올해 방송한 전 채널 평일 드라마 기준 20대 여성 최고 시청률, 26일 기준 누적 조회수 8억 5천만 뷰 등 수많은 기록을 남겼으나 시청률은 잘 알다시피 10%를 넘지 못 했다음원 차트에서도 아이돌을 능가하는 화력으로 돌풍을 일으켰다.처음의 OST Eclipse의 “소나기”을 시작으로 OST전곡이 주요 음원 차트에서 상승세를 보였고, Eclipse멤버의 류·성재가 데뷔 전 첫사랑 임·솔을 생각하면서 쓴 자작 곡”소나기”은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인 메롱 일간 차트 305위에서 시작된 TOP1005위까지 올라가는 최고 성적을 달성했다.밖에도 멜론 일간 차트에 유·회 슨의 ” 그랬나”, 10CM의 “봄의 눈”, Eclipse의 “Run Run”민니의 “꿈만 같아”등 무려 5곡이 100위권 내에 포진하는 인기를 입증했다.최종회 단체 관람 행사는 준비된 1천석이 5분도 지나기 전에 매진됐고 무삭제 대본집은 예약 판매 시작 하루 만에 종합 베스트 셀러 1위에 올랐다.글로벌 반응도 심상치 않다.5월 23일 기준으로 글로벌 OTT라쿠텐 비키(Rakuten Viki)방영 6주째의 집계에서 130개국 1위, 미국을 포함 109개국 6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일본 최대 OTT플랫폼 U-NEXT전체 드라마 및 한류·아시아, 재생 횟수 1위, 대만 아이 치이(iQIYI)드라마 순위 1위, 세계 최대 콘텐츠 리뷰 사이트 IMDb평점 9.1점 등 전 세계적 열풍을 일으켰다.북미 주간 시청자 수 기준으로 매주 자체 최고 기록에서 2024년 타이틀 중에서 주간 단위 시청자 수에서도 가장 높은 성적을 내고 있다.중화권이나 동남아 이외에 미국 측에서도 통한다는 이야기.아마”선업 티”를 기점으로 다시 드라마의 성패를 가늠하는 기준이 “시청률”에서 “화제성”에 완전히 옮기는 것이 아닌가 싶다.결국 드라마의 성패는 경제력과 소비 잠재력을 가지는 시청자 층이 얼마나 기뻐할지에 좌우되기 때문이다.드라마도 코스트 퍼포먼스를 생각하면?”선업 티”이 화제 속에서 종영됐다는 소식이 나온 날, 현지 1위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오른 티 빙이 올해 800억원대의 적자를 내겠다는 충격적인 전망이 나왔다.오리지널”이지에, 곧 죽습니다”,”피라미드 게임”,”환승 연애 3″을 비롯한 모회사인 CJ ENM과 공동으로 선 보였다”제 남편과 결혼하고”,”눈물의 여왕”이 연쇄적으로 대히트했지만 5년 연속 적자가 예상된다는 얘기다.이를 보면서 또 드라마 제작도 코스트 퍼포먼스를 할 때가 아닌가 싶다.K-드라마의 지위가 높아진다”이 캐스팅 실화?”라는 목소리가 절로 나올 만큼 유명한 배우들을 단체로 캐스팅한 드라마가 속속 나오고 있다.수요가 늘어나는데 공급이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오를 것.톱스타들의 정확한 연봉은 공식적으로 정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분명한 것은 천정부지로 오르려 했다는 것이다.이렇게 되면 드라마가 어느 정도 흥행해도 주연 배우의 출연료가 높아서 수지를 맞추기 어렵다.드라마 제작에 투입되는 자본이 커질수록 흥행이 보장되는 배우를 쓰고 싶어 하고, 그에 따른 제작비는 더 높아진다.그러면 극히 소수의 정상급 배우는 좋을지 모르지만 잠재력을 가진 대부분의 배우는 오히려 입장이 좁아질 수밖에 없다.내용적인 면에서도 유명 배우와 감독, 거대 자본을 투입한 천막 장대 드라마가 흥행할 정도로 드라마의 다양성은 사라지고 흥행 보장에 ” 알고 있는 맛이 두렵다”로 크리시 투성이의 드라마를 만드는 악순환이 일어나게 된다.그런 현실에서 “선업 티”의 흥행은 기뻐서 중요하다.지금까지 전혀 주연을 맡지 못한 변·우석이란 배우를 발탁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지만 그 잠재력을 보고 모험을 하고 막대한 성공을 거뒀기 때문이다.주연 배우의 지명도가 떨어지는 만큼 주말 시간대에 편성되지도 못했는데, 그런 악조건을 극복해도 결국 흥행을 이룬 것을 보면 드라마 제작사 생각이 조금 바뀐 것 같다.솔선 커플의 정확한 출연료는 모르지만 분명히”선업 티”흥행은 다른어떤 천막 장대 드라마보다 훨씬 실속이 있을 것이다.이제 중요한 것은 덩치가 아니라 실용이라는 점을 제작사가 깨닫고, 보다 다양한 배우들에게 기회를 주고 실험적인 소재로 드라마를 만들어야, 어렵게 한 K-드라마의 열풍이 오래 지속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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